물고기자리Ⅱ – 고독한 사람의 주간 – 3월 3일~10일

물고기자리Ⅱ의 중심이미지는 ‘고독한 사람’이다. 인간생으로 보면 80세라는 장엄한 나이에 도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인간은 자연과 하나됨을 느끼지만 또한 인간세계로부터 점점 고립된다. 많은 친구들, 그리고 인생의 반려자가 그를 남겨둔 채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아주 괴로운 시기이다. 삶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기 힘들다. 어떤 이들은 이제 편안하게 삶을 마무리하기를 소망하지만, 또 어떤 이들은 이 세상의 구속으로부터 놓여나 새로운 자유를 얻은 기분이다.

물고기자리Ⅱ는 자기만의 고립된 세계에서 살려는 경향이 있다. 마음 뿐 아니라 실제생활에서도 그러하다. 예를 들어 그의 집은 세상으로부터의 은신처 역할을 하며 아무나 함부로 들어갈 수가 없다. 좀 더 건강한 물고기자리Ⅱ라면 자신의 직업과 사생활에 똑같은 무게를 둘 것이다. 한편 물고기자리Ⅱ 중에서도 균형감각이 부족한 사람들은 필요 이상으로 스스로를 고립시키게 된다.

그는 천박한 것을 본능적으로 혐오한다. 목소리 크고, 공격적이며, 나서기 좋아하는 사람들을 신뢰하지 않으며 또한 감성이 결여된 동료와는 함께 일하지 못한다. 그렇다고 추진력이나 야망이 부족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에게는 ‘지금 어떤 일이 벌어졌나’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그렇게 되었나’가 더 중요하며, 그러므로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그의 행동에는 일종의 고상함과 우아함이 깃들어있다. 그리고 스포츠, 춤 같은 육체활동에 익숙하다. 그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대단히 숭배하는데, 특히 미인과 아름다운 그림에 약하다.

그는 살아가는 동안 적어도 한가지 이상의 심각한 상처를 경험하는데, 육체적인 부상이나 병일 수도 있고, 불시에 찾아온 부모나 친구의 죽음일 수도 있다. 때로는 아무런 경고도 받지 못한 채 그러한 재난을 당하지만, 아무리 어려운 일을 겪어도 곧 훌훌 털고 일어나는 성격이다. 흔히 쉽게 죽지 않는 고양이를 가리켜 ‘아홉개의 목숨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데, 물고기자리Ⅱ가 바로 고양이다. 그리고 아마 그 중 몇 개의 목숨은 이미 써버렸을 것이다.

물고기자리Ⅱ는 외로운 것과 혼자 있는 것의 차이를 잘 안다. 그는 자주 혼자이지만 그렇다고 외롭지는 않다. 그의 가장 좋은 친구는 바로 자신이다. 좋은 책이나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몇시간, 며칠을 혼자 지내도 외롭지 않으며 대화를 나눌 친구도 필요치 않다.

가장 큰 위험은 약물, 술, 섹스에 습관적으로 의지하거나 심하게 중독되는 것이다. 한편 황홀한 경험, 영적인 통찰력, 감정의 희열은 놀라울 정도로 강렬하며 보람이 있다. 물고기자리Ⅱ은 종종 지고의 체험을 갈망하는데, 너무 집착하지만 않는다면 그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물고기자리Ⅱ에겐 친구가 별로 없지만, 만약 있다면 아주 친밀하고 충실하다. 그는 대규모 가족모임이나 이벤트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친밀함은 그의 적성이다. 배우자, 친구, 연인, 혹은 소중한 가족과 친밀함을 나누는 것이야말로 가장 소중하다. 지극히 사적인 교류가 그의 강점이며, 슬픔도 기쁨도 함께 나누는 것이 행복의 결정적인 요소이다. 사랑을 할 때 즐기거나 감상하는 능력이 남들보다 뛰어나기 때문일까? 혹은 육체의 즐거움에 대한 유혹에 별다른 거부감이 없기 때문일까? 아무튼 그는 아름다운 얼굴, 육감적인 목소리, 매혹적인 몸매에 남들보다 더 쉽게 걸려든다. 일단 누군가에게 빠져들면 그 중독성은 알코올이나 약물보다 더 심각하다. 그는 질투에서 증오까지 온갖 종류의 고통을 경험하는데, 그러나 일단 거기서 놓여나고자 결심했다면 이별에 대한 불안감으로 더 괴로울 것이다.

물고기자리Ⅱ의 강점: 숭고한, 친밀감을 주는, 우아한

물고기자리Ⅱ의 약점: 은둔하는, 실망하는, 고통받는

물고기자리Ⅱ에게 주는 어드바이스: 가치관에 있어 현실성을 잃지않도록 노력하라. 여러 가지 형태로 도피의 유혹을 느끼겠지만 잘 극복하라. 한편 세상으로 향하는 창을 열어두어라. 신뢰받고 인정받기 위해 계속 노력하라. 하지만 또한 자신을 보호할 사람은 자기자신임을 기억하라.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면 어떤 일은 좀 더 쉬워질 것이다. 당신의 고통은 누구나 다 겪는 것이며,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이다.

물고기자리Ⅱ 유명인들: 알렉산더 그래함 벨, 재키 조이너-커시(미국의 육상선수) , 가브리엘 가르시아-마르께스, 미켈란젤로, 아이단 퀸(미국의 영화배우), 피에트 몬드리안, 로자 룩셈부르크, 시라노 드 벨쥬락, 윤복희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